High Grade Universal Century


HG(High Grade)는 반다이가 90년대초 4대 TV 건담시리즈를 재출시하면서 쓰기 시작한 제품등급입니다.
90~91년경 출시된 RX-78, Mk II, Z, ZZ 의 경우 이전과는 다르게 시스템 인서트와 시스템 인젝션을 통해 완벽한 프라색구현 및 변신까지도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한마디로 이전의 구판 키트들에 비하면 수준높은 키트라는 의미에서 HG라는 명칭이 사용되기 시작하였지요.

그후 다른 건담류에서도 프라색과 프로포션등에서 보다 완성도를 높은 키트들을 분류하는 명칭으로 HG란 제품분류명이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HGUC는 이러한 HG 시리즈중 특화된 시리즈로써, 우주세기(Universal Century) 시기의 기체에 대해서만 제한적으로, 그러나 더더욱 높은 퀄리티로 1/144 스케일에 국한되어 출시되는 시리즈입니다.

1/100 MG시리즈를 통해 구축한 퀄리티를 HG에 접목하여 1999년 개시된 HGUC 시리즈는 MG 보다 싼 가격, 아담한 스케일, 보다 광범위한 라인업 등으로 많은 대중적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 HGUC 시리즈의 특징

▶ 1/144 스케일
아담한 1/144 스케일로서, 일반기체 는 물론, 오히려 대형기체들을 제품화하기 적합합니다. 작은 기체는 작은대로 귀엽고 아기자기한 맛이 있고, 디오나 덴드로비움 같은 대형 기체들을 구현하기에 1/100은 너무 부담이 크지요. 비록 1/100에 비해 디테일은 떨어지긴 하지만, 다양한 collection에 가장 이상적인 스케일입니다.
반다이 자체에서도 HGUC는 컬렉션에 적합한 시리즈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물론 모으는 사람 맘이지만..

▶ 우주세기 (Universal Century)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는 오랜 역사와 많은 시리즈,ova,극장판,프라모델의 라인업을 가진 현존 최강의 문화상품 집합체입니다. 그것은 크게 우주세기와 비우주세기로 분류할 수 있는데 우주년도 0078년~0093년 정도의 아므로와 샤아가 활약하는 시기까지를 우주세기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우주세기에 해당하는 주요 건담시리즈는 아래와 같습니다.

- 기동전사건담 (TV)
- 기동전사 Z건담 (TV)
- 기동전사 ZZ 건담 (TV)
- 건담 0080 ~ 주머니속의 전쟁 (OVA)
- 건담 0083 ~ Star Dust Memories (OVA)
- 건담 08소대 (OVA)
- 건담 Sentinel (Story)
- 뉴건담 : 역습의 샤아 (극장판)

그외에 V, G, X, turn-A, Wing, seed, F91 등의 시리즈 일부는 우주세기의 연장선상에 있지만, 일반적으로 샤아와 아므로 시대 이후의 비우주세기로 분류되어 구분되는 편입니다.

우주세기 시리즈는 건담 시리즈의 원조 그 자체를 의미하는 시리즈로서, 다른 비우주세기 시리즈에 비해 역사가 깊고 정통성이 있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물론 비우주세기들도 재미있고 좋지만, 굳이 구분하면 그렇단 것이죠) HGUC는 제목에서 보여지듯이 위의 우주세기에 등장하는 키트에 대해서만 취급하고 있습니다.

▶ 대형기체 및 소수기체의 재현

MG 시리즈의 난점이라면, 1/100의 큰 크기에 높은 퀄리티가 요구되기 때문에 개발난이도가 높습니다. 즉 개발비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시장성이 있는 키트 또는 여러 배리에이션이 가능한 기체를 선호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1/144 스케일은 상대적으로 적은 개발비로 구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상품화하기 어려운, 소위 마이너 기체를 구현하기 적합합니다. 또한 1/100으로 구현하기엔 크기부담이 큰 대형기체들을 구현하기 용이합니다. 바로 이점 때문에 HGUC는 MG와는 또다른 개성의 라인업이 쉽게 가능하게 된 것이지요. 대표적으로 제크아인이나 즈고크E, 하이고그, 자쿠3, 바우 등과 같이 MG와는 차별화된 라인업이 존재합니다. 그중 뭐니뭐니해도 이런 HGUC 시리즈의 압권은 1m 크기의 덴드로비움이겠지요. ^^

▶ 뛰어난 색분할
기본적으로 HGUC 라인업에는 이전에 1/144로 발매되었던 키트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전의 키트를 생각하면 금물! MG와 마찬가지로 설정색을 최대한 구현하도록 부품분할이 잘 되어 있습니다. 물론 MG에 비하면 디테일 특성상 조금 부족한 면이 있지만, 자잘한 부위를 제외하면 가조립 만으로도 꽤 멋진 컬러를 보여줍니다.

▶ 향상된 프로포션
이전의 구판이나 HG 키트들보다 프로포션이 많이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적재적소에 폴리캡을 많이 사용하며,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엽기적 가동성을 보여주는 제품들이 많지요.

▶ 1/100 MG 시리즈에 비하면..
아무래도 반다이 최고의 주력 라인인 MG 시리즈에 비하면, 여러 가지 부족한 점들이 있긴 합니다.
- 접합선에 대한 배려가 거의 없다.
- 설정색 구현에 한계가 있다.
- 상대적으로 무장이 다양하지 못하다.
그렇지만 HGUC 역시 MG보다 광범위한 라인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매력넘치는 시리즈임엔 틀림없습니다.^^